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자기 이름 출력하는 앱 만들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합니다.

Application name은 앱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여기서 지정한 이름은 기본적으로 설치 및 실행되는 앱의 이름이 됩니다.

프로젝트 작성 중 언제든 변경할 수 있고 알파벳 대문자로 시작해야합니다. 예제에서는 "Post1"라고 했습니다.


Company domain은 개발자가 소속된 그룹이나 개발자 스스로를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도메인 형식으로 입력하는 곳입니다.

예제에서는 "mobile.application"으로 했습니다.


Package name은 앱에 대한 고유 아이디로 사용됩니다. 앞에 입력한 "Company Domain"과 "Application name"을 조합하여 자동 생성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서 동작하는 앱을 만들 것이므로 "Phone and Tablet"를 선택합니다.

"Phone and Table" 항목을 선택하면 "Minimum SDK"를 지정해야 합니다.  

"Minimum SDK"에서 지정하는 "API Level"은 앱이 실행될 최소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의미합니다.

개발하고자 하는 앱의 요구사항이나 기능, 성능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야하지만 간단한 앱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기기에서 사용가능한

API 16: Android 4.1 (Jelly Bean)을 선택하였습니다.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생성의 마지막 단계로 Activity의 이름을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Activity Name을 수정해도 되지만 저는 그냥 finish를 클릭했습니다.

위의 사진과 동일한 Activity Name, Layout Name을 가진 프로젝트가 생성된 화면을 볼 수 있는데 res/layout폴더에 있는 activity_main.xml 파일을 더블 클릭해줍니다.

Hello World!가 출력되어 있는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왼쪽 밑에 있는 Text를 클릭합니다.

android:text="Hello World!"의 ""사이에 출력하고 싶은 텍스트를 입력하면 작성한 텍스트로 출력이됩니다.

자기 이름 출력하는 앱 만들기이므로 Hello World!!!! 조영욱을 입력했습니다.

Design을 클릭해서 원래 화면으로 다시 돌아오면 Hello World!!!! 조영욱이 출력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만든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Run 'app' 메뉴를 클릭합니다.



앱을 실행할 기기 또는 에뮬레이터를 선택하는 화면이 출력되면, 기기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연결되어 있는 기기 또는 에뮬레이터가 생성되어 있지 않다면 왼쪽 밑에 있는 Create New Emulator를 클릭해 새로운 에뮬레이터를

생성하고 진행합니다.

앱을 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앱이 실행된 화면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https://github.com/Ywook/Post1/blob/master/app/src/main/res/layout/activity_main.xm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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